이상학의 개발블로그

[Window 설치] 윈도우7 설치시 장치 드라이버를 찾지 못했습니다. (bootmgr is missing ) 본문

PC(Windows)

[Window 설치] 윈도우7 설치시 장치 드라이버를 찾지 못했습니다. (bootmgr is missing )

학학이 2016.01.03 23:29

윈도우 7 설치시 다른 블로그를 따라 

제대로 usb로 부팅 디스크를 만들고  BIOS에 들어가서

부팅 순서도 usb를 최상위로 한 후 부팅을 하면

윈도우 설치 화면이 나왔는데,

이렇게 생전 처음 보는 이상한 오류가 난 경우가 있습니다.


제대로된 설치과정이라면

윈도우 64, 32 비트를 선택하고 몇번 재시작되면 윈도우 7이 설치가 되는데 설치가 안되는 경우입니다.


원인

1. usb 3.0을 지원하지 않는 경우

이 경우는 해결책이 쉽습니다. usb 포트를 보면 파란색이 3.0입니다. 밑에 3.0이라고 쓰여 있는 것도 있습니다. 이것을 2.0 파란색이 안 칠해진 usb 포트에 연결합니다.


2. uefi 방식

UEFI ( Unified Extensible Firmware Interface)

통일 확장 펌웨어 인터페이스(영어: Unified Extensible Firmware Interface, UEFI)는 운영 체제와 플랫폼 펌웨어 사이의 소프트웨어 인터페이스를 정의하는 규격이다. IBM PC 호환기종에서 사용되는 바이오스 인터페이스를 대체할 목적으로 개발되었다. 인텔이 개발한 EFI(Extensible Firmware Interface) 규격에서 출발하였으며, 현재는 통일 EFI 포럼이 UEFI 규격을 관리하고 있다



uefi 설치 - http://m.blog.naver.com/ava1on/220209387145


3. 스카이레이크

혹시 현재 사용하는 PC의 CPU가 스카이레이크면 스카이레이크는 기본적으로 윈도우7을 공식 지원하지 않습니다.

그래서 별도의 작업이 필요한데 윈도우7 부팅 usb를 각 메인보드 제조사가 지원하는 패치 프로그램을 이용해서 별도의 작업을 해야합니다.

윈도우 7 스카이레이크 부팅 usb 만들기 - http://blog.naver.com/kooks82/220556832748


주의사항

저는 여기서 새로 설치할 하드를 빼서 기존 컴퓨터에 연결시키고 윈도우 7을 설치후 부팅을 해보니

bootmgr is missing 이라는 메세지만 뜨고 부팅이 되지 않았습니다.

컴퓨터 산곳에 물어보니 이미 윈도우 7이 올라간 하드여도 별로의 패치 작업이 없이 설치된 윈도우는 읽히지 않는다고 합니다.


윈도우 8 or 윈도우 10

윈도우 8 이상은 별도의 작업없이 한번에 설치가 됩니다. 위의 1,2 번 문제인 경우는 굳이 윈도우 7을 설치해도 좋지만 스카이레이크는 윈도우8이나 윈도우10을 사용하는게 좋을것 같습니다.



결론 !!

Intel 6세대 스카이레이크는 공식적으로 윈도우 7을 지원하지 않습니다.

윈도우10을 설치하는게 정신 건강에 이롭습니다. SSD 빼서 윈도우 7 넣어도 bootmgr is missing 에러 납니다.

윈도우 10으로 갑시다 !!


5 Comments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