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상학의 개발블로그

HTML JavaScript 로드 http:// vs // 본문

Web

HTML JavaScript 로드 http:// vs //

학학이 2020. 3. 3. 20:00
HTML JavaScript 로드 http:// vs //

HTML JavaScript load, http:// vs // - What’s the Difference?
Difference Between // and http://

결론

// 의미는 현재 요청의 프로토콜을 따른다는 것이다.

<script src="//code.jquery.com/jquery-3.2.1.min.js"></script>

자세히 알아보기

웹 개발을 하면 외부 JavaScript 라이브러리를 많이 사용한다. (라이브러리/프레임워크 없이 순수 JavaScript만 사용하는 Vanilla JS도 있다.)

아직 많은 개발 환경에서 라이브러리를 직접 로드하여 사용한다. (HTML에서 JavaScript 로드하기)

이렇게 라이브러리를 직접 로드해 사용하려면 두 가지 방법이 있다.

  1. 서버에 라이브러리 소스 파일을 업로드 하여 사용

  2. 라이브러리에서 제공하는 파일을 http 혹은 https를 이용하여 사용

<script src="js/jquery-3.2.1.min.js"></script>
<script src="http://code.jquery.com/jquery-3.2.1.min.js"></script>
  1. js/jquery-3.2.1.min.js: 웹 서버에 js라는 디렉토리가 존재하고 그 안에 jquery-3.2.1.min.js 파일이 있어야 한다.

  2. http://code.jquery.com/jquery-3.2.1.min.js http://code.jquery.com 에서 제공하는 파일을 웹 브라우저가 다운받아 사용한다. (당연히 인터넷이 연결되어야 사용 가능하다.)

http:// vs //

오픈소스 라이브러리의 Usage 혹은 Example을 보면 보통 https:// 혹은 http://로 시작하는 링크가 예제로 나온다.
하지만, 드물게 //로 시작하는 링크를 예제로 사용한 경우도 있다. (아래 모두 2020.02.25 캡처고 나중엔 바뀔 수 있다.)

d3.js
https://d3js.org
Dojo
https://dojotoolkit.org/download

http://

index.html

<html>
<head></head>
<body></body>
</html>
<script src="http://code.jquery.com/jquery-3.2.1.min.js"></script>

//

index.html

<html>
<head></head>
<body></body>
</html>
<script src="//code.jquery.com/jquery-3.2.1.min.js"></script>

차이점

//code.jquery.com/jquery-3.2.1.min.js의 의미를 알면 차이점은 확실히 알 수 있다.

과거의 필자도 //로 시작하는 예제의 정확한 뜻은 모르고 예제를 그대로 복사해서 사용하려고 했었다.
하지만, 이 방법은 제대로 동작하지 않는 경우도 있어 http: 혹은 https: 추가해서 사용했다.

// 의미는 현재 요청 프로토콜을 따른다는 것이다.

만약, 웹 페이지의 URL이 http://example.com 이면 //code.jquery.com/jquery-3.2.1.min.js로 로드한 JavaScript 라이브러리는 http://code.jquery.com/jquery-3.2.1.min.js 로 변환되어 브라우저가 해당 주소로 요청한다.

  • 자세히 알아보면, 웹 서비스 제공자가 http, https 환경 모두에서 example.com 이라는 서비스를 운영하고 있을 때,
    사용자가 브라우저(클라이언트)에 http://example.com이라고 입력하면 //로 로드한 라이브러리들은 자동으로 앞에 http:를 붙인다. (http로 요청 시 https로 전환하지 않는다고 가정)

같은 원리로 웹 페이지의 URL이 https://example.com 로 https 환경에서 운영되면 //code.jquery.com/jquery-3.2.1.min.jshttps://code.jquery.com/jquery-3.2.1.min.js 로 변환된다.

그러면 //로 JavaScript 라이브러리를 로드했을 때 제대로 동작하지 않은 이유는 뭘까?

필자의 경우, HTML 파일을 개인 PC의 브라우저에서 열었기 때문이다.
웹 서버의 프로토콜을 따라야 하는데 PC의 브라우저에서 HTML을 열었기 때문에 http 혹은 https를 이용하지 않고 브라우저가 파일 프로토콜을 이용했기 때문에 제대로 동작하지 않았다.

(Unix(Linux, MacOS) 기준 예시)

개인 PC에 Documents라는 디렉토리가 있고 그 안에 index.html 파일이 있다고 가정했을 때,
index.html을 더블 클릭하면 PC의 기본 브라우저에서 index.html이 열린다.
브라우저 주소창을 보면 Users/ryan/Documents/index.html 이라고 나올 것이다. (브라우저에 따라 자동으로 프로토콜을 숨긴다.)
여기서 주소창의 URL을 복사하여 메모장에 붙여 넣으면 file:///Users/ryan/Documents/index.html 이라고 나온다.
브라우저가 파일 프로토콜을 이용해 /Users/ryan/Documents/index.html 파일을 오픈한 것이다.
http 혹은 https와 같은 웹 서버 환경이 아니다!!

  • 이 경우 위에서 설명한 원리와 동일하게 //로 로드한 라이브러리는 현재 요청 프로토콜인 file://을 따른다.

  • 따라서 file:///code.jquery.com/jquery-3.2.1.min.js로 변환되고 현재 PC에 /code.jquery.com/jquery-3.2.1.min.js에 해당하는 디렉토리와 파일이 존재하지 않기 때문에 오류가 발생하는 것이다.


개인 PC 환경에서 // 사용 시 웹 브라우저는 기본으로 파일 프로토콜을 이용한다.file://
그리고 해당 파일이 존재하지 않았기 때문에 다음과 같은 오류가 발생했다.(브라우저 검사(f12))

//:

문제 해결을 위해 아래와 같이 HTTP 서버 환경으로 구동한다면, file://이 아닌 http://로 JavaScript 라이브러리를 로드한다. (http://127.0.0.1:8000)

$ ls
index.html
$ python -m http.server
Serving HTTP on 0.0.0.0 port 8000 (http://0.0.0.0:8000/) ...

즉, //로 시작하는 주소를 이용해 JavaScript 라이브러리를 로드하면 파일 환경 혹은 웹 서버 환경에 따라서 자동으로 붙여주는 프로토콜이 다르기 때문에 제대로 동작하지 않는 경우도 있고 제대로 동작하는 경우도 있던 것이다.

뭐가 더 좋을까?

케바케지만, 필자의 상황에선 두 방법 모두 사용하지 않고 라이브러리 파일을 서버에 업로드하여 사용하고 있다.

필자의 상황은 망분리로 인해 내부망에선 인터넷이 안 되는 제약이 있다.
내부망과 외부망 모두에서 정상 동작을 위해 웹 서버에 JavaScript 파일을 업로드하여 사용한다.

만약 필자의 상황이 네트워크 효율과 경제성을 고려해야 하는 등의 다른 상황이라면 CDN 방법을 택했을 수도 있다.


그래도 둘 중 하나를 선택하라면, 프로토콜을 명시해서 쓸 것이다. http://

개발 환경은 매우 다양하다.
설명 중 언급한 것과 같이 로컬 PC 브라우저에서 HTML 파일을 열어 개발하는 경우가 있다.
또한, 개발 서버의 웹은 http인데 운영 서버 웹은 https일 수 있다.

http:// vs // 둘만 비교하자면, //는 위에선 든 몇 가지 예시와 같이 제대로 동작하지 않는 경우가 있을 수 있다.
하지만, http://는 인터넷이 연결된 환경이라면 동작하지 않는 경우는 없다.

또한, 예전엔 라이브러리 예제들이 // 방식을 사용했는데 요즘은 대부분은 https를 우선으로 제공해서인지 https://로 시작하는 URL을 사용하고 있다.

// 방법은 안 되는 경우가 있지만, http:// 방법은 안 되는 경우가 없다.

file://

예로 든 //code.jquery.com/jquery-3.2.1.min.js를 그대로 복사하여 브라우저에 입력하면 브라우저가 자동으로 주소 앞에 file://를 추가하여 가져오려고 한다.

Unix 기반의 OS(Linux, macOS)로 든 예시다. Windows는 http://를 추가하여 가져오려고 한다.

  • OS 별 브라우저 디폴트 프로토콜에 대한 문서를 찾을 수 없었지만,
    macOS 10.12(Unix), CentOS 7(Linux), Ubuntu 18(Linux), 안드로이드 10 (Unix/Linux)에서는 file://이 붙고
    Windows 10(Windows)에서는 http://이 붙어서 OS 별 디폴트 프로토콜이 다를 것이라 생각한다.

앞서 설명한, index.html을 로컬 PC 환경의 브라우저에서 오픈한 것과 동일한 오류가 발생한다.

//:


file:///code.jquery.com/jquery-3.2.1.min.js

file:// + /code.jquery.com/jquery-3.2.1.min.js
{프로토콜} + {경로}
현재 로컬 PC의 /code.jquery.com/jquery-3.2.1.min.js 경로 파일을 가져온다는 뜻이다.

아래 명령어로 해당 경로에 파일을 만들어 주면 브라우저가 해당 경로의 파일을 가져오려고 하고 경로에 파일이 있기 때문에 ‘hello’가 출력된다.

$ mkdir /code.jquery.com
$ echo 'hello' > /code.jquery.com/jquery-3.2.1.min.js

{경로} 부분을 자세히 보면 /code.jquery.com/jquery-3.2.1.min.js 이다.
그래서 URL이 file:///처럼 보이는데, file://이 프로토콜이고 나머지가 경로다.

  • /code.jquery.com으로 시작하면, 현재 PC의 절대 경로를 뜻하고 (file:///code.jquery.com/jquery-3.2.1.min.js)

  • code.jquery.com과 같이 시작하면, 호스트명을 말한다 (file://code.jquery.com/jquery-3.2.1.min.js)

즉, file://localhost/root/.bash_logoutfile:///root/.bash_logout는 동일하게 현재 PC의 /root/.bash_logout 파일을 가져온다. (Unix 기준)

  • localhost: 자신의 PC

    • file://(프로토콜)localhost(자신의 PC)/root/(디렉토리).bash_logout(파일)

  • /root: root 사용자의 홈 디렉토리

    • file://(프로토콜)/root/(디렉토리).bash_logout(파일)

0 Comments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