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상학의 개발블로그

설치하다; Java 설치; Python 설치; Node.js 설치; C 설치? 본문

Java

설치하다; Java 설치; Python 설치; Node.js 설치; C 설치?

학학이 2020. 6. 4. 18:18

Java 프로그래밍을 하기 위해 가장 처음 하는 일은 뭘까?

보통 Java 설치 방법을 구글에 검색한다. Python, Go, Ruby, PHP라고 다를 게 없다.

이러한 과정에 대해 한 번도 이상하다 생각한 적이 없었는데, https://python.bakyeono.net/chapter-1-1.html 에서 다음과 같은 문구를 읽고 의문이 생겨 깊게 생각해봤다.

파이썬 인터프리터 프로그램을 줄여서 ‘파이썬’이라고 부를 때가 많다. ‘파이썬’이라고 하면 언어를 뜻할 때도 있고, 인터프리터 프로그램을 뜻할 때도 있다.

Java 설치라는 말에 대해 자세히 알아본다.

Java 설치

구글에 다음과 같이 Java 설치라고 검색하면 많은 내용이 나온다.

Java는 프로그래밍 언어다.

자바는 썬 마이크로시스템즈의 제임스 고슬링(James Gosling)과 다른 연구원들이 개발한 객체 지향적 프로그래밍 언어이다.
https://ko.wikipedia.org/wiki/자바_(프로그래밍_언어)

Java 설치를 풀어서 보면, 프로그래밍 언어를 설치한다는 뜻이 된다.

하지만, 프로그래밍 언어를 설치한다는 것은 근본적으로 말이 안 된다.
프로그래밍 언어는 사람과 컴퓨터가 대화할 수 있는 언어를 말한다.

프로그래밍 언어를 해석할 수 있는 해석기(컴파일러, 인터프리터)를 설치한다는 것이 더 말이 된다.

설국열차
영화 설국열차를 보면 한국인 남궁민수는 외국인들과 대화하기 위해 언어 번역기를 사용한다.
한국어로 말해도 영어로 번역되어 나오기 때문에 외국인들이 이해할 수 있다.
여기서 남궁민수는 영어를 자신의 뇌 속에 설치하지 않는다. 또한 외국인들도 한국어를 그들의 뇌 속에 설치하지 않는다.
각 언어를 해석해서 변환할 수 있는 번역 소프트웨어가 설치된 번역기를 사용한다.

Java의 경우 JDK를 설치한다는 표현이 더 옳다.

Java 언어로 작성된 소스코드를 해석하고 실행할 수 있는 소프트웨어인 JDK(Java Development Kit)를 설치한다는 표현이 맞는 것이다.


JDK

https://www.javacodemonk.com/what-is-difference-between-jdk-jre-and-jvm-6380989d

Python 설치

Java와 비슷한 방법으로 Python 프로그래밍을 하기 위해서 우리는 Python 설치를 검색한다.

Python is a programming language that lets you work quicklyand integrate systems more effectively.
https://www.python.org

Python도 Java와 비슷하다. Python 언어를 설치하는 것이 아니라 Python 언어로 작성된 프로그램을 실행시킬 수 있는 환경(소프트웨어, 해석기)을 설치하는 것이다.

Python은 보통 인터프리터 기반이라고 알고 있지만, 인터프리터와 컴파일러를 같이 사용한다. (CPython의 경우)

Python 소스코드 ->(컴파일러) bytecode ->(인터프리터) 기계어


Python Interpreter

https://www.c-sharpcorner.com/article/why-learn-python-an-introduction-to-python/

Java 설명과 동일하게 Python 언어를 해석할 수 있는 Python 해석기(그림에서 Python Interpreter)를 설치한다는 표현이 더 맞다.

Node.js 설치

Node.js의 경우 Java, Python과 다르게 Node.js 설치라는 말이 이상하지 않다.

Node.js는 프로그래밍 언어가 아니고 JavaScript 런타임이다.
가끔 Node.js를 처음 접하는 개발자들은 Node.js가 언어라고 잘못 알기도 한다.

Node.js® is a JavaScript runtime built on Chrome's V8 JavaScript engine.
https://nodejs.org/en

Node.js는 JavaScript를 실행시킬 수 있는 런타임 즉, 소프트웨어고 이 소프트웨어에서 실행되는 프로그램 언어가 JavaScript인 것이다.

그래서 그 누구도 JavaScirpt를 설치한다고 말하지 않는다.


JavaScript engine v8

https://marcradziwill.com/blog/mastering-javascript-high-performance

C 설치

C의 경우도 조금 다르다. 대부분의 개발자는 C 설치를 검색하지 않는다.
C 설치를 보더라도 대부분 Visual Studio를 설치하는 내용들이 검색된다.

학부 수업에서도 C 언어를 코딩하기 전에 Visual Studio를 먼저 설치했던 기억이 난다.

C 언어는 순수한 컴파일 언어라고 할 수 있다. 고급어인 C 언어는 컴파일러를 통해 기계어로 변환되고 컴퓨터는 이를 해석한다.

Visual Studio가 컴파일러를 포함한 소프트웨어이기 때문에 C 언어로 작성된 소스코드를 컴퓨터가 해석할 수 있는 기계어로 변환하기 위해 Visual Studio를 설치하는 것이다. (리눅스에선 gcc)


c compile

https://medium.com/@laura.derohan/compiling-c-files-with-gcc-step-by-step-8e78318052

Conclusion

별거 아니라고 생각할 수 있는 주제일 수 있다. 그리고 한 번도 생각해보지도 않은 그리고 않을 주제일 수도 있다.
또한 누군가에겐 생각해볼 가치도 없는 주제일 수 있다.

하지만, 필자의 경우 평소 당연하게 생각했던 Java 설치라는 말 자체에 의문이 생겨 깊게 알아보았다.
이 과정에서 사용했었던 프로그래밍 언어들의 동작 원리에 대해서 다시 자세히 알아본 기회가 됐다.

누군가가 Java 설치라고 말한다 해서 "그건 잘못된 말이야! 생각해봐 어떻게 프로그래밍 언어를 설치해! 안 그래?"라고 하나하나 꼬투리 잡진 않을 것이다.

알고 하지 않는 것과 모르기 때문에 못하는 것은 다르다.

Comments